[AX 인사이트] Zapier HR의 AI 역량 정의

이번 글에서는 Zapier가 AI-First 조직으로서, 채용/온보딩을 어떻게 혁신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Agent Pro's avatar
Jun 13, 2025
[AX 인사이트] Zapier HR의 AI 역량 정의
💡
AI First 조직으로의 변화를 만드는 AX 인사이트 시리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Zapier에서 AI-First 조직이 채용/온보딩을 어떻게 혁신하는지 살펴봅니다.

📓 Zapier

Zapier는 "AI 친화적(AI-friendly)"에서 "AI 우선(AI-first)"으로의 전환을 통해 인공지능(AI)을 회사 운영 방식의 핵심으로 내재화하고 있다. Zapier는 AI가 미래 업무의 핵심이라고 믿으며, 경쟁력 유지를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AI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인사가 만사이고, 채용전략이 기업전략의 출발점이다. Zapier가 AI-First Company로서 최근 채용/온보딩에 어떤 변화를 만들고 있는지 회사 블로그에 공유를 했다. Zapier가 채용 및 온보딩 과정에서 AX를 어떻게 만들어나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 AI 활용 역량: 이제 모든 Zapier 입사자의 필수 조건

Zapier는 최근 AI 도입 가이드를 공개했으며, 구성원의 89%가 이미 일상 업무에서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나아가 Zapier는 지속 가능한 AI 전환을 이루기 위해, 인재를 어떻게 채용하고 온보딩할지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액션을 시작했다. Zapier의 인재 영입팀(TA)과 학습 및 개발팀(L&D)은 인재 영입 프로세스를 AI 우선(AI-first) 방식으로 재설계 중이다.
우선 재피어의 모든 신규 입사자는 최소한의 AI 활용 역량(AI fluency)을 갖추어야 한다.
최소한 다음과 같은 태도와 경험을 요구한다.
  • AI에 대한 호기심 있는 태도
  • AI 도구를 실험적으로 사용해본 경험
  • AI로 자신의 업무를 어떻게 증폭 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한 전략적 사고
지원 절차, 리크루터 인터뷰, 면접 프로세스가 전면 개편되고 있으며, 기술 직군을 시작으로 전사 모든 실무부서에서 AI 활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도 업데이트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지원자는 AI 교육 자료와 명확한 가이드를 지원받는다.

⚖️Zapier는 AI 활용 능력을 어떻게 측정할까?

Zapier는 AI 관련 기술을 다음의 4단계 수준으로 구분해 평가한다.
  1. 미흡(Unacceptable):
      • AI 도구에 대한 거부감이 있고, 그 가치를 회의적으로 바라봄
  1. 기본(Capable):
      • AI 도구를 사용하고 있지만 경험이 3개월 미만
  1. 활용(Adoptive):
      • 개인 워크플로우에 AI를 통합하고, 프롬프트를 조정하며, 작업을 자동화해 효율성 향상
  1. 선도(Transformative):
      • AI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전략적 사고 수단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사용자 가치 제공
 

다음은 Zapier에서 직무별 AI Fluency를 정의한 표이다.

역할
미흡 (Unacceptable)
기본 (Capable)
활용 (Adaptive)
선도 (Transformative)
엔지니어링
• AI 코딩 도우미를 ‘위험하다’고 여김 • AI 코드 테스트 경험 없음 • Stack Overflow만 의존
• ChatGPT, Copilot으로 간단한 작업 수행 (예: 정규식, 테스트) • 프롬프트 작성, 검토, 검증 방식 설명 가능
• LLM 호출 시 폴백/재시도 로직 포함 • 환각 감지 테스트 추가 • Claude Code 등 도구 사용 • 토큰, 코드 리뷰 흐름 설명 가능
• LLM 기능 출시 및 실시간 메트릭 기반 개선 • 가드레일, RAG 포함된 AI PR 파이프라인 구축
제품
• AI를 과장된 유행으로 간주 • PRD/프로토타입에 AI 없음
• ChatGPT로 PRD, 스토리맵, 인터뷰 노트 작성 • LLM 개념과 프롬프트 예시 공유 가능
• 사람 검토 포함된 AI 기능 출시 • 모델 선택 시 정확도·비용·지연 고려 • ROI 입증 (예: 5일 → 3일)
• 조직 전체 제품 전략에 AI 포함 • 자체 미세 조정 LLM 기능으로 새로운 요금제 창출
고객 지원
• AI 사용 거부 • 자동화 없음 (규칙, 매크로 등) • 티켓 수동 처리
• ChatGPT로 티켓 요약, 맥락 전환 개선 • 도입 전 보안 승인 플로우 숙지
• Zapier 등으로 티켓 자동 분류, 태그 • CX 지표 추적 • 프롬프트 개선 및 문서화
• 조직 전체 AI 티켓 분류 시스템 도입 • ROI 대시보드 생성 및 발표
인사/HR
• AI 채용 도구 불신 • 이력서 하나씩 수동 검토 • 수동 스케줄링/후속 관리
• ChatGPT로 면접 가이드/요약 작성 • 개인정보 보호 이해 (PII 제한 등)
• 온보딩 자동화 • LLM 기반 이력서 스크리닝으로 3배 빠른 선별 • 소외된 구성원을 위한 프롬프트 개선
• 채용 시간 30% 단축 • HRBP 교육 및 윤리적 AI 채용 정책 수립
마케팅
• AI 없이 캠페인 실행 • A/B 테스트, 콘텐츠 변형 없음 • 분석/개인화 도구 무시
• 고객 스토리 요약에 AI 사용 • 소셜 콘텐츠 초안은 AI로 작성 후 수동 편집
• A/B 테스트용 AI 스택 사용 • 클릭율 30% 증가 • 편향 언어 감지 및 프롬프트 최적화
• AI 기반 개인화 캠페인 구축 • 분기별 AI 교육 주도 및 전략 수립
다음은 채용에 적용하고 있는, AI 역량 진단을 위한 질문 예시:
  • 마케팅:
    • AI가 캠페인 기획/실행 방식에 어떤 변화를 주었나요?
    • 메시지 개인화, 콘텐츠 생성, 성과 분석에 AI를 어떻게 활용하나요?
  • People/HR:
    • 업무에 AI를 활용한 사례를 말해 주세요.
    • AI를 이용해 만든 프로세스나 프로그램을 설명해 주세요 (이유, 방식, 도구, 결과, ROI 등)
  • 제품(Product):
    • SaaS에 AI가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요?
    • 제품 기능에 AI를 사용한 사례와 결과는 어땠나요?
 

🚀온보딩 재설계: 모든 Zapier 구성원을 ‘빌더’로

Zapier의 L&D 팀은 기존 온보딩을 완전히 재설계하고 있다. 핵심은 ‘학습’이 아니라 ‘구축’이다. 새로 입사하는 모든 구성원은 Zapier 제품을 누구보다도 잘 다루는 고객처럼 다룰 수 있어야 하며, 입사 첫날부터 AI 기반의 워크플로우를 식별하고 구축하는 ‘빌더 마인드셋’을 갖춘다.
이를 통해 신규 구성원이 Zapier 제품을 깊이 이해하고, AI 및 자동화를 활용해 최상의 업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하반기에는 입사 전 선택형 온보딩 프로그램도 시험 도입할 예정.

지속적인 AI 성장 지원

Zapier는 온보딩에서 멈추지 않는다. 앞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AI 성장을 지원할 것:
  • 교육 프로그램 확장
  • 승인된 AI 도구 목록 확대
  • ERG(Employee Resource Groups)를 통한 제품 기반 교육과 커뮤니티 주도형 실험 장려
예를 들어:
  • 고객지원팀의 성과 지표 자동 집계
  • 중요 업무 블록을 캘린더에 자동 등록
  • 긴 Slack 메시지 스레드를 AI로 요약
이처럼 모든 팀에서 일상 업무에 AI를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유행이 아닌 혁신

Zapier의 AI 내재화

  • 기업 가치: "로봇을 만든다(Build the robot)"는 Zapier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이다. 이는 인간이 가장 잘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 DNA: 자동화와 마찬가지로 AI는 이제 Zapier의 기업 DNA의 일부가 되었다.
  • 성과 평가: 업데이트된 성과 평가 기대치는 모든 Zapier 팀원이 AI 도구를 실험하고 AI 및 자동화의 사려 깊은 사용을 통해 영향력을 극대화할 방법을 찾도록 요구하고 있다.
"AI 친화적"에서 "AI 우선"으로의 전환은, 그저 유행따라기가 아닌, "생산성과 창의성의 혁신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Zapier는, 다른 회사들도 곧 비슷한 여정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들의 채용 및 온보딩 접근 방식이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함께 읽어볼 만한 글

Share article
세미나/워크샵/컨설팅 문의사항은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ProAgent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