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 인사이트] AI-First 조직 변화 가이드

AI로 전환을 만드는 AX 인사이트 시리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사적인 AX를 위한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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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30, 2025
[AX 인사이트] AI-First 조직 변화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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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First 조직으로의 변화를 만드는 AX 인사이트 시리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사적인 AX를 위한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AI First 시대, 이제는 조직과 개인으로

10년후 미래 > 사업성장 > 조직과 개인 2025년 5월 현재 AI-First 선언이 유행처럼 이슈화 되고 있다. 2016년에 구글이 AI First를 선언했다고 하는데, 벌써 10년 전이다. 그때는 그런 선언을 한지도 몰랐고 관심도 없었겠다. 당시는 한창 모바일 전환이 정점을 달릴때였고, 모바일 플랫폼의 고성장과 경쟁이 무르익을 때였다. 구글같은 회사는 이미 10년뒤를 내다보고 있었다니 대단하다. 딥마인드를 인수할때 만해도 왜저러나 싶었겠지만, 그 덕분에 AI 플랫폼으로서 이제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했지 않았을까
그리고 2022년 챗 GPT가 등장한 이후는 AI가 산업과 회사의 미래 생존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그리고 매우 빠르게 산업과 기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리고 최근부터는 “조직”과 “개인”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AI-First”가 더 이상 시장과 고객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채용, 업무 프로세스, 개인 Task 수행까지 “AI를 우선으로 검토하고 실행하라”는 지시가 내려오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은 비용과 효율성의 문제다. AI를 활용하지 못하는 조직은 더 이상 경쟁력이 없고, AI를 다루지 못하는 개인은 매우 비생산적인 구성원이 된다.

🚀스타트업과 Product

제한된 자원으로 빠른 속도를 추구하는 스타트업은 더 변화가 빠르다. 소수의 인력이 높은 생산성을 내야만하기 때문에 업무 생산성에 AI를 잘 활용하는 것은 위기이자 기회다. 새로운 사업기회 발견, 업무 생산성/속도의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큰 변수가 생긴 것이다.
AI 활용은 과거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이 SaaS 기반으로 전환하던 시절과도 확연히 차이가 있다. 훨씬 빠른 속도, 높은 비용, 다이나믹한 변화를 감당해야한다. 그래서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은 훨씬 더 비용효과적인 변화를 고민해야만 하는 운명이다.
특히 Product를 직접 만드는 스타트업의 경우 개발환경, 도구, 수익모델, 역할 조직 등 다방면에서 큰 변화가 예상이 된다.
출처: AI Native Product Teams, Reforge
출처: AI Native Product Teams, Reforge
 
그래서 각 기업들은 조직과 개인의 변화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 수 있는가?

📓Case Study: Zapier와 Duolingo

Zapier의 Playbook: 일상 업무에 AI 도입율 89%를 만들다.

참고로 Zapier 2012년에 설립된 회사로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의 연결을 제공하는 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다. 24년 기준 약 3500억의 매출을 내고 있다.
Zapier는 2023년 봄, Code Red를 발령한다. 2022년 11월 GPT 출시 이후 사이드 프로젝트나 호기심을 가졌었는데, GPT4의 성능을 보고 깜짝 놀랐다. AI가 모든 것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판단한 회사는, 솔직하고 위급하게 “Code Red”를 발령했다. 아래 링크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Zapier는 약 2년간 아래의 순서로 변화를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25년 봄 현재 90%의 AI 도입율을 만들어냈다.
Phase 1: Curiosity
  • ~ 2022년, LLM과 GPT의 등장
Phase 2: 'Code Red'
  • 2023년 봄, AI-First의 선언
  • 시급한/투명한 톤으로 전사 Announcement
Phase 3: The foundations
  • Code Red 선언 얼마 후 일주일간 업무를 멈추고 전사원이 해커톤 실행
  • 기술직군은 AI 기술을 직접 사용하고, 비기술직군은 일상업무에 적용해보는 것
  • 350명의 구성원이 150개의 아이디어 도출
Phase 4: From hackathons to habits
  • 2023년말 일상업무에 AI를 도입하는 비율 63% 달성
  • 24년 77% 달성, 25년 봄 현재 89% 달성
Phase 5: Reinvention
  • 모든 업무 프로세스에 AI를 고려
  • 채용은 줄이고 생산량은 늘리고
  • 핵심가치에 “Build the Robot.”을 추가
 
그들은 이러한 노하우(Playbook)을 25년 4월 29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Duolingo의 AI-First 선언 사례

참고로 듀오링고는 전세계 언어학습앱 1위로, 100여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약 1조의 매출을 낸다.
 
2025년 4월, 듀오링고도 AI-First를 선언을 했다. 핵심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AI는 단순히 생산성 향상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의 비전 달성을 돕는 일이다. 우리가 2012년 모바일 First 시대에 큰 성공을 거두었듯이, 이제 AI First로 비전을 달성한다.
AI 우선이 되기 위해 우리는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다시 설계해야한다.
  • 모든 부서에 AI 전환 과제가 부여되고 실행된다.
  • AI로 가능한 업무의 계약직 채용은 줄인다.
  • AI 활용 역량을 채용, 평가시에 반영한다.
Duolingo는 여전히 직원들을 깊이 배려하는 회사로 남을 것
  • 이 변화는 Duos를 AI로 대체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미 보유한 훌륭한 인재들이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실질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AI로 병목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여러분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 멘토링, 도구 지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회사의 비전달성을 위해 AI가 왜 중요한지, 구체적으로 어떤 Action Item이 실행되는 지, 구성원들에 대한 회사의 관점이 어떤지를 균형있게 정리하고 공유하였다.
 
듀오링고 CEO의 메세지 원문(GPT 번역본)
저는 여러 Q&A와 회의에서 이 이야기를 했지만, 이제 공식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Duolingo는 AI 우선(AI-first) 회사가 될 것입니다.
AI는 이미 업무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만약’이나 ‘언제’의 문제가 아니라, 이미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이런 큰 변화 속에서 최악의 선택은 기다리는 것입니다. 2012년, 우리는 모바일에 베팅했습니다. 다른 회사들이 웹사이트를 위한 모바일 버전에 집중할 때, 우리는 모바일 우선으로 앱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미래가 그쪽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 결정은 우리가 2013년 iPhone 올해의 앱 수상을 하고, 자연스러운 입소문 성장을 이루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모바일에 베팅한 것이 큰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비슷한 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이번에는 AI라는 플랫폼 변화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AI는 단순한 생산성 향상이 아닙니다.

AI는 우리가 사명에 더 가까워지도록 돕습니다. 좋은 교육을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수작업으로 만들기에는 확장성이 없습니다. 최근 우리가 내린 최고의 결정 중 하나는 느리고 수동적인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AI 기반 시스템으로 대체한 것입니다. AI 없이는 수십 년이 걸릴 작업을, AI 덕분에 더 많은 학습자에게 훨씬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AI는 기존에 만들 수 없었던 화상 통화(Video Call) 기능과 같은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최고의 인간 튜터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 손이 닿는 범위에 들어왔습니다.

AI 우선이 되기 위해 우리는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기존 인간 중심의 시스템에 약간의 AI만 추가하는 방식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많은 경우에, 우리는 시스템을 처음부터 다시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것을 하루아침에 바꾸는 것은 아니며, 예를 들어 AI가 우리 코드베이스를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 같은 일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100%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품질에 약간의 영향을 주더라도 신속하게 행동하고 실험하는 것을 택할 것입니다.

이 변화에 발맞춰 몇 가지 건설적인 제약 조건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 AI가 처리할 수 있는 업무는 점차 외주 인력을 줄여 나갑니다
  • 채용 시 AI 활용 능력도 평가 요소가 됩니다
  • 성과 평가에도 AI 활용도가 포함됩니다
  • 팀에서 AI로 업무 자동화가 불가능한 경우에만 인력 충원을 허용합니다
  • 대부분의 역할에는 기존 업무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한 구체적 목표가 설정됩니다

Duolingo는 여전히 직원들을 깊이 배려하는 회사로 남을 것입니다.

이 변화는 Duos를 AI로 대체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미 보유한 훌륭한 인재들이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실질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AI로 병목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여러분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 멘토링, 도구 지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변화는 두려울 수 있지만, 저는 이 변화가 Duolingo에 큰 도약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우리의 사명을 더 잘 달성할 수 있을 것이며, 여러분에게는 이 기술을 선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앞서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Luis
 

📑AX 전환을 시작하는 조직을 위한 가이드

 
AI-First를 위한 원칙
  • 특정 팀이나 개인에 의존하지 말고 회사차원에서 추진해라.
    • 리더들도 참여하고 직접 작업하고 공유해야한다. 모르는 일을 이끌고 지시할 수는 없다.
  • 조직을 혁신하려면 실제 중요한 업무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
    • HR이나 Daily 업무에 구체적인 지침과 함께 적용 되어야 한다.
  • 완벽한 준비보다는 우선 시작하고 탐색해라.
    • 그리고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추진, 개선이 필요하다.
  • 구성원이 학습하고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투자해야한다.
    • 툴, 가이드를 제공하고, 시도와 실패를 장려하며, 작은 성공사례라도 공유하도록 해야한다.
 
실행 가이드
전사적인 AX 전환을 검토한다면, 3개월 정도 초기 변화를 위해 아래와 같은 변화관리를 계획하고 실행해볼 수 있겠다. 다만, AI 전환의 전사적 중요도/목적/구성원들의 준비 수준이 중요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사항은 면밀히 설계해야한다.
 
1. CEO의 선언
CEO가 전사에 선언하고, 각 리더십은 Follow up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 비전과 미션 달성을 위해 왜 중요한지
  • 사업/조직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 구성원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 무엇을 도와줄 것인지
 
2. 계획을 수립하고 빠르게 실행한다.
CEO의 선언 이후 실행을 시작한다.
  • 조직
    • TF 및 위원회
    • 조직별 리더의 역할 정의
  • Action Item
    • 사업/Product에 적용
    • 업무 적용 방안
    • 채용/평가/조직구성의 변화
  • 로드맵
    • Next Step
    • 향후 최소 3개월의 실행 계획
 
3. 변화를 관리한다.
참여와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낸다.
  • AI 이해&활용 수준 진단
  • 매월 주기적인 진단 및 개선
  • 각 조직별 리더와 핵심 변화관리자(Change Agent) 지정
  • Practice 발굴 및 전파
 

기타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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